앞으로의 빅데이터 실습에서 코드 편집기를 VS Code로 사용하려고 한다. VS Code 설치에 앞서 Python 설치를 먼저 진행하자. (Anaconda를 설치했거나 이미 따로 설치한 분은 건너 뛰어도 됩니다.)
위의 링크에서 Python을 단독으로 설치할수 있다.
하단에 보이는 [ Download ] 버튼을 누르면 최신 버전의 파이썬을 다운받을 수 있다. 그러나 파이썬 최신 버전은 텐서플로우와 호환성 문제를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우리는 구 버전의 파이썬을 다운로드 받을 예정이다. 따라서 위에 보이는 "Download" 배너에서 본인의 OS에 맞게 선택해주자. (필자의 경우 Windows로 설치 예정)
여러가지 버전의 파이썬 설치 파일이 있다.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3.8~3.11 version의 파이썬이므로 해당 범위 안에 있는 버전을 찾아서 설치 파일을 다운 받으면 된다. 웬만해서는 64bit로 다운 받으면 되겠지만 본인 환경에 맞춰 다운로드 받아주면 된다.
파이썬 설치 파일을 실행하면 위와 같은 화면이 뜬다. "Add Python 3.10 to PATH"를 체크한 후 설치를 진행하자.
설치가 완료되었다. 이제 close 버튼으로 창을 닫아주자.
VS Code는 Microsoft에서 개발한 무료 오픈소스 코드 편집기다. 프로그램 자체가 가벼워서 대부분의 사양에서 사용이 가능하며, 프로그래밍 언어의 범용성이 좋아 대중적으로 사용되고 있다.
VS Code에서 소개하는 주요 특징은 아래와 같다.
링크: https://code.visualstudio.com/
해당 링크로 들어가면 Visual Studio Code를 설치할 수 있다.
본인의 OS에 맞춰 다운로드를 진행하면 된다. 필자의 경우 Windows 버전을 다운 받았다. 여기서 Stable과 Insiders의 두 가지 버전이 있는데 정리하자면 아래와 같다.
대부분의 사용자에게는 Stable이 적합할 것이다. 설치 파일 다운로드가 완료되면 실행하자.
"시작 메뉴 폴더를 만들지 않음"을 체크해도 무방하다. 본인 편한 대로 설정하시길.
반드시 밑줄친 "Code를 지원되는 파일 형식에 대한 편집기로 등록합니다."를 체크한 후 넘어가자.
처음 VS Code를 켰을 때의 실행 화면이다. 빨간색으로 표시된 확장 프로그램 설치 아이콘을 클릭하자.
설치해야 할 프로그램 리스트는 아래와 같다.
위의 프로그램들을 검색창에 입력하여 설치를 진행해 주면 된다.
프로그래밍 파일을 보관하는 폴더인 프로젝트 폴더를 생성하려 한다. 빨간색으로 표시된 버튼을 눌러 탐색기를 열어준 후 [ 폴더 열기 ] 버튼을 눌러 원하는 경로를 설정해 주면 된다. 아무런 창이 뜨지 않는다면 프로젝트 폴더가 잘 생성된 것이다.
다만, 이러한 팝업 메시지가 뜨는 경우에는 체크 표시와 함께 [ 예, 작성자를 신뢰합니다. ] 버튼을 눌러 주면 된다.
빨간색 버튼을 클릭하면 파일이 생성되고, 파란색 버튼을 클릭하면 폴더가 생성된다.
구현한 코드를 실행하기 위한 가상환경을 구축하기 위하여 interpreter를 생성해야 한다. 인터프리터 생성을 위한 명령어를 입력하기 위하여 "F1" 키를 먼저 누르면 아래와 같은 검색창이 뜬다.
가상 환경을 설정할 수 있다. 필자의 경우 Anaconda와 연동되는 가상환경인 "Conda" 환경을 선택해 주었다.
아나콘다 설치의 경우 아래 링크를 참고하도록 하자.
링크: https://bing-su-b.tistory.com/114
이로써 실습을 위한 환경은 모두 구축하였다. 다음 게시물부터는 실습 내용에 대하여 정리해 보려고 한다.
댓글 영역